The Family Lab

Client : HGI
Goal : Visual Identity Design
Production : 2018
_더패밀리랩은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필요한 건강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생애주기별 상황에 맞는 운동을 통해 더 나은 삶과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는 생애주기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안한다는 것이 더패밀리랩과 다른 브랜드들과의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생애주기에 따른 신체변화를 하나의 긴 선으로 표현하였을 때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위, 아래로 굴곡이 생기고 때로는 갈라졌다가 다시 모이는 형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선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였고, 팸랩 폰트의 가장 큰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더패밀리랩의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모임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자리의 어색함을 풀기 위해 임직원의 노력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로고를 디자인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말풍선은 사람들간의 대화를 상징하곤 합니다. 문자메세지를 표현하는 시각적인 장치로 말풍선을 사용하는 이유는 문자메세지가 정보의 전달이 아닌 사람들 간의 대화를 상징하기 위함입니다. 좀 더 친숙하고 친밀함의 표현인 것입니다. 우리는 말풍선의 기호적인 의미를 로고에 적용하여 더패밀리랩을 통해 만나는 많은 사람들이 좀 더 편안하고, 친밀하게 소통 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의도하였습니다.

우리는 더패밀리랩의 시각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하면서 앞서 이야기한 생애주기를 선으로 표현하면서 선이 갈라지고 모아지는 형상에 주목했습니다. 선이 여러갈래로 갈라지는 것은 인생주기를 확대해 보았을 때 비로소 확인할 수 있고, 축소하여 보았을 때는 단 하나의 선으로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알지 못하는 개인의 건강을 우리는 선을 확대하였을 때 여러가닥의 선이 보이고, 축소하였을 때 하나의 선으로 표현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팸랩 폰트의 버전이 Linear, Solid 두가지인 이유도, 로고도 두가지인 이유도 모두 더패밀리랩의 모습과 닮아있습니다.

팸랩 폰트는 더패밀리랩의 아이덴티티를 함축하여 표현한 가장 중요한 미디어 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말풍선과 함께 사용하여 무한하게 더패밀리랩의 아이덴티티를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 더패밀리랩에서 만들고 운영하게 될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과도 밀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팸랩 폰트를 디자인하면서 가장 중점에 둔 것은 다른 형태의 두 폰트가 하나의 조형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일이었습니다. 그 일은 하나의 선에서 파생한 더패밀리랩의 메인 컨셉에 답이 있었습니다. 확대와 축소의 개념을 두개의 폰트에 나누어 담아 하나의 조형을 유지하면서 더패밀리랩의 생애주기를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